STEAM소개 > 다문화교류네트워크

STEAM소개

’제4차 산업혁명’은 2016년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정의된 이래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새로운 산업시대를 대표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요컨대, 증기기관과 전기의 발명, 자동차와 대량 생산 등으로 대표되는 1-2차 산업혁명, 그리고 컴퓨터와 인터넷이 가져온 3차 산업혁명에 이어 우리의 앞에는 또 하나의 혁명 적인 변화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혁명적 변화는 로봇·3D프린팅 등의 물리적 기술,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기술, 스마트 의료·유전체 편집 등의 생물학적 기술 간의 경계가 없어지고 융합되어 나타나는 혁신적 변화로서, 지금까지 인류가 경험한 것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시대를 불러올 것으로 예견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변화를 촉발하는 혁신을 주도하기 위하여 미국, 독일, 중국, 일본 등 각국은 관련 분야의 교육, 연구 및 기술개발에 온갖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우리 앞에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의 혁신적 시대를 맞아, 다문화가정의 자녀와 교육 취약계층 아동 청소년들이 ICT 분야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의 꿈을 키워나가 새로운 시대의 변화에서 낙오되지 않고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ICT 플랫폼을 통한 STEAM프로그램 기획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전국 어디에서나 인터넷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분야의 교육을 신청하고, 해당 분야의 실력 있는 멘토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특히, 새로운 산업혁명 시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STEAM(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예술, Mathematics-수학) 분야에 보다 깊은 관심을 갖고 소양을 쌓아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 연구를 통한 프로젝트입니다.

STEAM 연구팀은 시대 변화에 따른 최신의 프로그램을 섭외하고 전문가를 초빙하여 프로젝트를 기획하며, 전문가로부터 추천 받은 STEAM 자료를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며 전문가와 멘토 그리고 멘티가 만들어낸 성과물을 발표함으로써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의 모델로 제시하는 혁신성을 목적으로 추진합니다. Cov19와 같은 접촉성전염병의 창궐은 이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가속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어려운 시대에 더 취약해질 수 있는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다각적 지원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제공합니다.